6,000여개 업체와 거래하는 헤브론의 비결? 가격이 아닌 가치를 판다!
트로피·상패·판촉기념물 제작 및 판매유통을 전문적으로 하는 기업, 헤브론
도전정신으로 디자인 차별화 및 독창적인 제품개발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언제나 행복한 마음으로 작업
헤브론 조직문화, 가족 같은 분위기 & 해외여행
헤브론 복지, 장기근속우대 & 즉시 성과금

헤브론 김경환 대표
헤브론 김경환 대표

지난 7월 14일 개인 및 회사의 특성과 기호에 맞는 고유한 주문제작 트로피·상패를 통해 고유의 가치와 정체성을 표현하고 기념할 수 있도록 돕는 헤브론 김경환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아래는 김경환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헤브론 로고(사진출처: 헤브론 홈페이지 )
헤브론 로고(사진출처: 헤브론 홈페이지 )

Q. 헤브론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헤브론은 어떤 기업입니까 ?

헤브론은 이스라엘에 있는 도시 이름으로, 연합하다, 화합하다는 뜻이고, 직원들과, 고객들과 연합하고 화합하는 모토를 가지고 2002년 1월 창립했습니다. 

트로피, 상패, 판촉기념물을 직접 제작 및 판매유통하는 기업입니다. 

Q. 헤브론을 처음 창업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유럽이나 미국에 가면 문화적으로 상패나 트로피 주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중요한 날 받아 처분하기 곤란해하는 물건입니다. 헤브론을 통해 트로피·상패가 인테리어 제품이나 멋지게 기념할 수 있는 제품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Q. 헤브론은 영어 알파벳대로 HAPPINESS, EMOTION, BELIFE, R&D, ORIGINALITY, INTERNATIONAL 뜻이 있는 게 인상적이었습니다. 대표님이 정하신 것인지 궁금합니다. 

회사를 조금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직원들과 나누던 중 디자인 팀장의 아이디어로 정하게 됐습니다. 

행복을 전달하고, 감동을 전달하고, 신뢰를 주고, 새로운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독창적인 제품을 제작하고, 국제적으로 뻗어가자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Q. 고객만족이라는 최우선 가치를 위해 디자인 차별화 및 독창적인 제품개발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힘쓰고 있습니다. 지난 21년 동안 회사를 운영하면서 대표님께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무엇입니까 ?

가치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헤브론에서 제조 및 유통하는 제품의 가격 차이는 꽤 큽니다.

하지만 제품의 가격을 보지 않고, 어떤 제품이라도 아주 작은 것에 최선을 다해 '가치 있는 제품을 만들자!'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10만 원으로 납품하더라도 고객이 200% 만족하면 10만 원보다 더 큰 가치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트로피·상패·판촉기념물 제작 및 판매유통을 전문적으로 하는 기업, 헤브론
트로피·상패·판촉기념물 제작 및 판매유통을 전문적으로 하는 기업, 헤브론

Q. 헤브론은 2004년 서울국제기프트쇼 참가, 국제판촉전시회 참가, CTS 기독엑스포 참가, 홍콩 국게기프트 앤 프리미엄쇼 참가, 국제판촉물전 참가, 서울국제소싱페어 참가 등 많은 행사들에 참가를 했는데 앞으로 또  참가하실 계획인지 궁금합니다. 

제품을 이미지로 보는 것보다 실제로 보면 훨씬 퀄리티 있다며 반응이 정말 좋습니다. 또 고객들과 대면할 수 있고, 회사를 알릴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참가할 계획입니다. 

Q. 회사를 지금까지 경영해오면서 많은 어려움들이 있었을 텐데, 잘 극복할 수 있었던 이유와 원동력은 무엇입니까 ?

경기가 안 좋아지면 트로피·상패를 잘 쓰지 않기 때문에 경기가 민감합니다. 특히 외환위기와 코로나 때 심했지만 직원들과의 노력으로 기존의 것에서 벗어난, 파격적인 디자인을 많이 개발해 반응이 좋았습니다.

헤브론만의 다양한 디자인을 개발하며 트로피·상패가 시상식 개념에서 장식 개념으로 성장했고, 회사도 가내수공업에서 중소기업형으로 성장하며 사람들이 많이 찾아주셨습니다. 또 더 많은 사람들에게 기쁨을 줄 수 있었던 것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해외 전시와 주변을 통해 독창적인 제품개발에 앞장서고 있는 헤브론
해외 전시와 주변을 통해 독창적인 제품개발에 앞장서고 있는 헤브론

Q. 헤브론은 디자인 차별화 및 독창적인 제품개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대표님만의 아이디어를 얻는 곳은 어디인지 궁금합니다. 

해외 전시와 주변을 통해 얻습니다. 해외 전시는 직원들과 함께 참가하기도 하고 구경하기도 합니다.

다양한 전시에 다니며 그 나라의 문화를 보고 전시품들을 보며 아이디어를 얻고, 요즘에는 인터넷으로 많이 찾아보고 한국에 맞도록 커스터마이징하기도 합니다. 

주변에 있는 미술품, 조각품 등을 보며 얻을 때도 있습니다. 한 번은 반도체 회사에서 그 회사만의 장식물을 만들고 싶은데 만들 수 있는 기업이 없다며 디자인을 가지고 온 적이 있습니다.

그 디자인이 회사에서 홍콩 여행 갔을 때 호텔에서 유심히 봤던 장식물과 비슷해서 만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Q. 세상에 하나뿐인 헤브론 제품들은 트로피뿐 아니라 기념품이나 선물로도 탁월하며 2014년 신제품들로 상패와 트로피 및 기념품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며 세계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헤브론이 이렇게 성장을 할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인 것 같은지 궁금합니다.

도전 정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실패를 각오하고 성공하면 5배 10배로 성장할 수 있는 희망을 잡는 것입니다. 설사 실패하더라도 그것이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도전하지 않으면 손해 보지 않지만 더 앞으로 나아갈 수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직원들도 도전할 수 있도록 자기 개발하는 것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열심히 만들었을 때 우리 제품을 빠르게, 조금 바꿔서 파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때 우리 제품이 좋아서 따라 하는 것으로 믿고 더 좋은, 더 새로운 것을 개발했습니다.

계속 그런 과정을 반복했고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렇게 헤브론만의 독창적인 제품으로 자부심을 가질 수 있었고, 어디에 있든 누구와 만나든 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헤브론의 조직도 (사진출처: 헤브론 홈페이지) 
헤브론의 조직도 (사진출처: 헤브론 홈페이지) 

Q. 헤브론의 조직도를 보니까 CEO, 관리이사, 영업부, 마케팅부, 디자인부, 생산부, 회계부 이렇게 있던데 현재 직원 수가 몇 명인지 궁금하고 앞으로 채용을 하실 생각인지도 궁금합니다. 헤브론의 인재상은 무엇입니까? 어떤 기준으로 직원을 뽑는지 궁금합니다.

현재 직원은 14명이고, 앞으로 25명의 직원들과 함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관련 직원들을 위주로 채용할 예정입니다. 

긍정적인 사람인지 봅니다. 한가하면 쉴 수 있고 바쁘면 열심히 일하는 마인드입니다. 지금까지 긍정적으로 말할 때마다 긍정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잘되지 않더라도 긍정적인 생각으로 일하면 자신도, 주변 사람도, 거래처 사람도 좋아하고, 열심히 재밌게 일하게 됩니다. 긍정적인 마인드로 도전 정신을 가지고 마음을 공유할 수 있는 사람과 함께하기 원합니다. 

Q. 헤브론만의 특별한 조직문화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 

1. 가족 같은 분위기

인터뷰 중이라 직원이라는 단어를 사용했지만 평소에는 서로를 가족이라고 부릅니다. 회식 대신 맛집에 가고, 가족 같은 분위기가 될 수 있게 애씁니다. 

헤브론 중국계림 여행(사진출처: 헤브론 제공)
헤브론 중국계림 여행(사진출처: 헤브론 제공)

2. 해외여행

회사 규모가 더 작았을 때부터 직원들과 보통 4박 5일로 1년에 한 번씩은 꼭 해외여행을 갑니다.

헤브론 해외여행(사진출처: 헤브론 제공)
헤브론 해외여행(사진출처: 헤브론 제공)

1년 동안 함께 고생했으니 쉬기도 하고, 맛있는 것도 먹고, 문화도 경험하며 견문을 넓히는 시간을 갖습니다. 코로나와 같이 함께 여행 갈 수 없는 상황일 때는 여행비를 지원해 줬습니다. 

Q. 헤브론만의 복지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 

1. 장기근속우대

회사와 오랜 기간 함께 고생하고 있는 사람들을 우대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20년 동안 지속적으로 월급을 올려줬습니다. 

2. 즉시 성과금

회사가 성장했을 때 연말에도 성과금을 주지만, 매출이 많이 발생했을 때 그 달 성과금을 줍니다. 

Q. 헤브론은 창립기념패 및 지식경영대상 트로피제작, 알로에마임 마임대상 트로피제작, 메르데스 벤츠 골프대회 트로피 제작, ㈜두산 기념패 제작, MBN 여자오픈프로골프대회 트로피 제작, KBS 연기대상 시상식 트로피 제작 등 수많은 기업들과 기관들의 트로피를 제작했는데 이 중 기억에 남는 트로피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헤브론 제작 트로피( 출처 : 사례뉴스 )
헤브론 제작 트로피( 출처 : 사례뉴스 )

미국에서 진행되는 제네시스 골프 대회에 납품하는 것이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고, 최근 제작한 PUBG 세계 게임 월드컵 트로피도 기억에 남습니다. 하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마음을 전달한 트로피입니다.

공부 잘해서 유학 간 잘생긴 아들을 사고로 보내고 아들을 기념하기 위해 제작한 패가 있었습니다. 그 패를 제작하며 아들을 사랑하고 그리워하는 아버지의 마음이 전달됐습니다.

또 하나는 저희 부모님께 형제들 이름으로 감사패 만들었던 것입니다. 받으셨을 때도 참 좋아하셨지만 최근까지도 받은 감사패를 핸드폰으로 찍어서 자랑하십니다. 

Q. 지금까지 사업을 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였습니까 ? 직원들과 함께 일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끼고 행복했던 때는 언제였습니까 ?

시상삭을 통해, 개인을 통해 제품이 잘 전달되어 고맙다고 연락하시거나 작은 선물을 보내실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직원들과 함께 해외여행 가서 봉사활동도 하고, 맛있는 것도 먹고, 문화도 경험하며 화합할 때 행복합니다. 

Q. 향후 비전과 계획은 어떻게 되십니까 ? 헤브론이 궁긍적으로 어떤 모습이 되길 소망하십니까 ?

앞으로 더 많은 분들에게 헤브론을 알릴 수 있게 여러 방법을 통해 광고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명품과 같은 제품을 만드는 것과 트로피·상패 디자인 연구소 설립하는 것이 비전입니다. 

지금과 마찬가지로 감동과 기쁨을 주는 회사가 되길 소망합니다. 

헤브론 김경환 대표 “'잘될 거야', '분명 좋은 일 생길 거야'라고 생각하며 긍정적이니 사고를 가지면 좋은 일들이 많아질 것 같다. 같이 협력해서 긍정적으로 살아가시면 좋겠다”
헤브론 김경환 대표 “'잘될 거야', '분명 좋은 일 생길 거야'라고 생각하며 긍정적이니 사고를 가지면 좋은 일들이 많아질 것 같다. 같이 협력해서 긍정적으로 살아가시면 좋겠다”

Q. 매일이 험난한 비즈니스 세상 속에서 이길 수 있는 대표님만의 무기는 무엇입니까 ?

긍정적인 사고로 계속 도전하는 것입니다. 실패할 때도 있었지만 긍정적인 생각으로 잘 이겨낼 수 있었고, 뭐든 긍정적으로 하려고 하니 주변에 마음을 공유할 수 있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열심히 노력해 주고 성실히 일하는 직원들, 꾸준한 거래처들, 제품으로 기뻐하는 고객분들이 그 사람들입니다. 

Q. 마지막 질문입니다. 비즈니스와 일터에서 일하는 경영자와 리더들을 위한 격려와 조언 부탁드립니다.

맡은 현장을 묵묵히 감당한다는 것 자체만으로 대단하시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잘될 거야', '분명 좋은 일 생길 거야'라고 생각하며 긍정적이니 사고를 가지면 좋은 일들이 많아질 것 같습니다. 같이 협력해서 긍정적으로 살아가시면 좋겠습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