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확대되고 있는 배달 서비스
배달을 통한 친환경 경영 강화
도보 배달 역량과 전통시장과의 상생

GS리테일은 도보 배달 플랫폼과 전통시장 모바일 정보기 플랫폼을 연동해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에 나섰다.

지난 16일, GS리테일과 전통시장 모바일 장보기 플랫폼 '놀러와요 시장'(놀장)을 운영하는 ㈜위주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지원하는 상생 모델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안병훈 GS리테일 퀵커머스사업부문장과 안경애 위주 시장경영혁신본부장이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출처: GS리테일)
안병훈 GS리테일 퀵커머스사업부문장과 안경애 위주 시장경영혁신본부장이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출처: GS리테일)

이는 온라인 주문 배달 서비스 고도화, 도보 배달과 연계한 근거리 배송 경쟁력 강화 등을 목표로 삼고있다.

양사는 전통시장 온라인 주문 배달 서비스 고도화 친환경 도보 배달과 연계한 근거리 배송 경쟁력 강화 핵심 역량을 활용한 ESG 경영 확대 등 전략적 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두 회사는 GS리테일의 도보 배달 플랫폼인 '우친-배달하기'와 '놀장'의 시스템을 연동해 소비자가 '놀장'을 통해 전통시장 상품을 주문하면 '우친-배달하기'의 도보 배달원이 즉시 배송하는 서비스를 올해 상반기 선보일 예정이다.

GS리테일과 전통시장 모바일 장보기 플랫폼 '놀러와요 시장'(놀장)을 운영하는 ㈜위주의 상생 모델 구축 (사진출처: 각 기업 로고)
GS리테일과 전통시장 모바일 장보기 플랫폼 '놀러와요 시장'(놀장)을 운영하는 ㈜위주의 상생 모델 구축 (사진출처: 각 기업 로고)

위주는 2016년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2018년부터 놀장 앱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 약 150개 전통시장에 모바일 장보기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놀장을 통해 주문을 받고 결제가 이뤄지면 매니저가 전통시장에서 상품을 골라 포장하고 도보로 배달하는 시스템이다.

소비자가 놀장에서 전통시장 상품을 주문하면 우친-배달하기로 배송 정보가 전달되고 도보 배달원이 상품을 수령해 즉시 배송하게 된다.

전통시장도 모바일 배달 앱을 통해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다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빠르면 이달 말부터 수도권 중심 주요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뒤 전국 단위의 전통 시장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GS리테일은 이번 서비스가 전통시장 상품을 주문 구매하는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신규 이용 고객을 늘리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는 ESG 경영 강화의 새로운 모범 사례가 될 뿐만 아니라, 축소하던 전통시장 고객을 늘리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트, 편의점 등 다양한 배달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는 모습 (사진출처: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마트, 편의점 등 다양한 배달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는 모습 (사진출처: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뿐만 아니라 마트와 편의점도 배달 사업에 착수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를 통해 전국 30여개 도시에서 1시간 즉시 배송 서비스를 하고 있고 롯데마트몰은 최근 새벽배송을 접으며 주문 후 2시간 내 받을 수 있는 '바로배송' 서비스에 집중하기로 했다. 

배달의민족이 운영하는 ‘B마트’, 쿠팡이츠의 ‘쿠팡이츠마트’ 등과 같이 기업들은 이제 음식 배달을 넘어서, 생필품 소량 배송을 통해 서비스 기능을 확대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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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 #서비스 #ES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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