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국내 e커머스 시장 규모 161조 원 돌파
e커머스 시장에서 최초라는 타이틀을 내세운 SSG.COM
SSG처럼 이름이 짧고, 쉽게 부를 수 있는 것이 실제로 기업 실적에도 영향을 끼친다?
NE.O 자동화 물류센터를 구축하여 전반적인 효율을 극대화 시킨 SSG.COM
타 새벽배송 기업과는 차별화를 둔 SSG.COM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2020년 기준 국내 e커머스 시장 규모가 161조 원을 돌파했다. 
e커머스 시장은 매년 20%에 가까운 성장세를 보이고, 이에 따라 기업 간의 혁신 경쟁이 계속되고 있다. 격변하는 국내 e커머스 시장에서 친환경적인 트렌드를 만들고, 최초라는 타이틀을 내세운 SSG.COM

E커머스 시장에서 최초라는 타이틀을 내세운 SSG.COM (사진 출처: SSG.COM 사이트)
e커머스 시장에서 최초라는 타이틀을 내세운 SSG.COM (사진 출처: SSG.COM 사이트)

인기있는 브랜드의 공통점은 ‘팬덤’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신생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브랜드 이름을 각인시키기 위해 센스있는 브랜드 이름을 짓는다. 

SSG.COM은 신세계 영문 머리글자인 SSG를 '쓱'이라고 읽으면서 이는 곧 MZ세대들이 좋아하는 트렌드에 맞고, 심플한 것 같은데 임팩트도 강렬하다는 저에서 이를 회사 내부에서 정식명칭으로 사용하게 된 것이다. 

이후 배우 공유와 공효진이 광고모델로 활동하면서 수많은 패러디와 밈이 탄생했고, ‘쓱세권’, ‘쓱케일’등 여러 가지 신조어가 탄생했다. SSG처럼 이름이 짧고, 쉽게 부를 수 있는 것이 실제로 기업 실적에도 영향을 끼친다. 

실제로 뉴욕 증권 거래소에서 주식 거래를 시작한 회사 중 무작위로 선택해서 분석해봤더니 발음하기 쉬운 회사가 그렇지 않은 회사에 비해 실적이 더 좋다고 한다. 
SSG.COM도 광고 이후 매출이 30%가량 증가했다. 

실제로 미국심리학자 로버츠 시알디니가 쓴 책인 <초전설득>중에 “우리는 막힘없는 이해할 수 있는 것, 그러니까 빠르고 효율적으로 구상하거나 처리할 수 있는 것을 더 좋아할 뿐 아니라 더 가치 있다고 여긴다.”라는 말이 있다.

 

e커머스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요소는 무엇인가?

전 세계 e커머스 기업들이 고민하고 연구하는 것이 바로 ‘빠르고 안전한 배송 시스템’이다. SSG.COM은 새벽 배송 시스템 도입 이후 약 1년 만에 누적 주문 270만 건에 도달했고, 구매 고객이 72만 명을 넘었다고 한다.

사람들이 새벽 배송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직접 고르지 않아도 신선한 식재료가 배송될 수 있게끔 시도한 SSG.COM 
SSG.COM은 소비자들이 니즈를 파악하고, 신선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한 시스템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SSG.COM은 NE.O라는 자동화 물류센터를 구축하였다. NE.O에서는 물류 작업 과정의 80%가 자동으로 이뤄지며 수도권은 물론 충청도까지의 물류를 커버하여 하루 2만 건 이상의 새벽 배송을 처리하고 있다. NE.O 자동화 시스템 도입으로 인한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신선도 유지 가능 

상품 입출고가 이뤄지고 있는 작업 공간은 계절과 상관없이 적정온도를 유지하도록 하고, 상품 입고부터 배송까지 단 한 번도 상온에 노출되지 않도록 콜드체인 시스템을 통해 배송 전 과정을 관리함으로써 가장 중요한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2) 빠른 작업 효율
GTP (Goods To Person) 물류 작업자가 배송될 상품을 직접 찾지 않고 상품이 작업자에게 운반되는 시스템과 DPS (Digital Picking System) 라면, 즉석밥과 같은 구매빈도가 높은 상품 선별에 최적화되어있는 신기술로 무장한 NE.O를 통해 하루에 2만 건 이상의 새벽 배송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SSG.COM은 베이킹 센터까지 만들어서 배송 직전에 빵을 굽는 시스템을 만들어 빵 배송까지 최소 4시간 최대 11시간 정도 소요된다. 

SSG.COM 만에 차별점은 무엇인가? 

1. 프리미엄 마켓
SSG.COM은 서울 청담동과 도곡동에 신세계 그룹이 운영하는 고급형 슈퍼마켓 오프라인 매장을 두고 있다. 

SSG.COM 프리미엄 마켓 (사진 출처: SSG.COM 사이트)
SSG.COM 프리미엄 마켓 (사진 출처: SSG.COM 사이트)

2. 친환경적 브랜드
요즘 기업 경영 트렌드인 ESG (Environment / Social responsibility / Governance) 경영.이 중 기업들이 가장 신경 쓰는 것 중에 하나가 '친환경'이다. 재활용 보냉 가방, 전기 배송 차량, 종이봉투 등 환경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는 SSG.COM 그 이유는 팬덤 구축을 위한 것이다. 

ESG 경영 중 '친환경'에 힘을 쓰고 있는 SSG.COM 보냉백 (사진 출처: SSG.COM 사이트)
ESG 경영 중 '친환경'에 힘을 쓰고 있는 SSG.COM 보냉백 (사진 출처: SSG.COM 사이트)

3.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SSG.COM는 국내 e커머스 중 전 세계 최초, 온라인 단독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해외 명품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오프라인에서도 잘 판매되는 명품들을 온라인으로 들여오려는 이유는 소비 스타일이 확실하게 바뀐 소비자들 때문이다. 

SSG.COM은 이러한 명품 브랜드를 입점시키는 것에 굉장히 적극적이다. 
미국 명품 브랜드 SENREVE, 프랑스 럭셔리 브랜드 ROGER VIVIEN 그리고 자체 라이브 커머스 SSG LIVE를 통해서 입생로랑 뷰티, 맥, 키엘, 랑콤 등 잘 나가는 해외 뷰티 브랜드 신상품을 최초로 공개하기도 했다. 
이러한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2021년 라이브 커머스 누적 시청자 수 200만 명을 돌파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SSG.COM은 국내 최고 e커머스 반열에 올랐지만, 혁신의 원동력인 건전한 불안을 가지고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도전하고 있다. 
오프라인에서 안주하지 않고 온라인까지 진출한 SSG.COM 그 행보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