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하우스를 작성해야 하는 4가지 항목? 미션·비전·핵심가치·핵심역량
CCMV, 조직을 조직답게 만들어주는 것!
피터 드러커 “모든 비즈니스는 반드시 위대한 미션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비전은 눈에 보이도록 가시화하는 것!

“비전을 세우면, 조직은 알아서 뭉친다”

우리나라 870만 기업 중 기업의 존재 목적과 방향에 대해 다른 구성원들과 대화할 수 있는 정도까지 고민하고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다. “우리 회사 비전과 방향성은 ‘이것’이다!”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사업을 하다 보면 우리 회사 존재 목적과 방향에 대해 말할 시기가 반드시 온다. 그러기 위해선 CCMV가 무엇인지 알아야 하고 기업의 비전하우스를 가져야 한다.

비전하우스에서 작성해야 하는 항목은 총 4가지가 있다. 미션, 비전, 핵심가치와 핵심 역량이다.

비전하우스를 작성해야 하는 4가지 항목? 미션·비전·핵심가치·핵심역량
비전하우스를 작성해야 하는 4가지 항목? 미션·비전·핵심가치·핵심역량

미션은 존재 목적과 방향성을 말한다. 미션은 WHY, 비전은 WHAT, 핵심가치와 핵심 역량은 HOW의 문제로 귀결된다. 미션, 비전, 핵심가치, 핵심 역량을 통틀어 CCMV라고 부른다. (Core Competency / Core Value / Mission / Vision)

우리 회사가 앞으로 나아갈 때 어떤 원칙과 방향성을 가지고 나아갈 것인지, 기본적으로 우리 조직이 어떤 핵심가치와 핵심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것이 바로 비전하우스다. 

1. 조직의 헌법 CCMV란 무엇인가?

우리 조직에 입사한 직원들이 그저 맡겨진 일만 수동적으로 하는 사람들인지 혹은 주체적인 한 사람으로서 주도적으로 일을 하고 있는지를 생각해야 한다. 조직의 헌법은 CCMV 등 다양한 형태로 있을 수 있다.

CCMV는 4가지 목적이 있다. 1) 조직의 진정한 의미를 아는 것 2) 구성원들이 팀워크를 이루며 하나 되는 것 3) 사소한 결정부터 중대한 결정까지 기준을 제시하는 것 4) 고객에게 차별화된 존재로 인식되는 것. 즉, “이 회사는 뭐 하는 회사에요?”라는 질문에 답을 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사람과 조직을 비유하자면 사람에게 있는 강점, 가치관, 목적, 꿈 이런 요소들이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어 준다. 조직을 조직답게 만들어주는 것 역시 CCMV다.

CCMV, 조직을 조직답게 만들어주는 것!
CCMV, 조직을 조직답게 만들어주는 것!

CCMV 점검 질문

핵심 역량(Core Competency): 우리 회사가 가장 잘하는 것이 무엇인가?
핵심가치(Core Value): 우리 회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가?
사명(Mission): 우리 회사가 존재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비전(Vision): 우리 회사가 사명을 항해 달려갈 때, 10년 후 어떤 회사가 되어있는가?

기업의 존재 이유를 명확하게 하는 가치경영을 하고 싶다면, 조직의 CCMV를 점검해 보면 된다.

2. 우리 기업의 한 문장은 무엇인가?

사람이라는 존재는 어떤 것에 동기화되는지에 따라 상호작용을 한다. 어떤 사람은 목표만 제시해 주면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있고 어떤 사람은 직원들과의 관계가 좋으면 열심히 하는 사람이 있고 어떤 사람은 의미, 보람이 중요한 사람이 있다.

핵심은 누구에게 어떤 말을 하든지 간에 우리 회사는 돈을 버는 것이 목적이 아닌 돈을 버는 것은 결과물로 남겨지는 것이고 우리 회사의 목적은 ‘이것이야’라는 그 무언가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피터 드러커 “기업의 목적은 시장을 창조하는 것에 있다”
피터 드러커 “기업의 목적은 시장을 창조하는 것에 있다”

피터 드러커는 “모든 비즈니스는 반드시 위대한 미션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기업의 목적은 시장을 창조하는 것에 있다” “기업의 존재 이유는 고객 가치에 기여하는 것이다”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기업이 세상에서 어떤 역할과 기여를 할 것인지, 궁극적인 목적을 뜻하는 걸 사명(Mission)이라고 한다. 사람은 가치 있는 일에 헌신하게 되어 있다. 조직도 사람이 사람답게 만들어주는 구성원들을 보다 상위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으로 간주해 줘야 한다.

경우에 따라 직원을 뽑을 때 이 직원은 돈만 보고 움직이는 직원 같다면 “1억해오면 1천만 원 줄게, 2억하면 2천만 원 줄게”와 같이 소통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1억하면 1천만 원을 주겠지만 1억을 하는 것에 대한 의미는 ‘이것이야” “1억을 버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1억이 주는 가치는 ‘이것이야’”처럼 1억을 목표로 삼고있지만 1억을 목표로 삼는 과정에서 우리가 얻어야 될 교훈은 ‘이것이다’라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하는 무언가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존경과 자아실현 관점에서 소통이 조직 내에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주체가 객체에 대해 바라보고 있는 관점 자체로 객체가 이동한다는 이야기다. 리더십과 경영 관점에서 보면 경영자가 직원들을 물질적이고 대중적인 관점으로 대하면 직원들도 똑같이 경영자들을 물질적이고 대중적으로 대하게 된다.

자아실현 욕구, 존경 욕구, 소속감과 애정욕구 상위에 있는 가치대로 직원들과 소통을 해야 한다.
자아실현 욕구, 존경 욕구, 소속감과 애정욕구 상위에 있는 가치대로 직원들과 소통을 해야 한다.

경영자가 직원들을 바라볼 때 물질적으로 대하는 것이 아니라 메슬로우 욕구 5단계에서 상위 재적 가치로 대우를 해주면 직원들도 그 피드백의 고리가 돌아와서 대응적으로 대하는 것이 아닌 상황적으로 대하게 될 것이다.

자아실현 욕구, 존경 욕구, 소속감과 애정욕구 상위에 있는 가치대로 직원들과 소통을 해야 한다.

다른 기업들의 사명을 참고해 보면 SONY “공공의 이익과 기쁨을 위한 기술 혁신과 기술 활용이 주는 즐거움을 경험함” 3M “미해결된 문제의 혁신적 해결을 위한 끊임없는 탐색과정” 코스트코 “우리의 사명은 회원들에게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최저 가격에 지속적으로 공급하는 것입니다” 월드 디즈니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있다.

사명이 명확하면 나머지는 다 따라오게 되어 있다.
사명이 명확하면 나머지는 다 따라오게 되어 있다.

사명이 명확하면 나머지는 다 따라오게 되어 있다. ‘우리 회사가 존재해야 되는 이유는 무엇인지?’ ’우리는 고객에게 무슨 좋은 일을 해주고 있는지?’ ‘우리 회사를 통해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우리 회사가 사라진다면 고객은 무엇을 잃게 되는지?’ ‘지금 우리가 하고 있지는 않고 못하고 있지만 궁극적으로 어떤 분야에서 어떤 존재가 되고 싶은지?’ ‘우리는 고객에게 정말 무엇을 팔고 있는지?’ 질문을 해보고 답을 해보는 것이다.

99년부터 지금까지 특수분유를 만들고 있는 매일유업

매일유업은 9년부터 지금까지 특수분유를 만들고 있다. 특수분유 생산은 소위 ‘돈이 안되는 일’이다. 수요가 워낙 적어 생산할수록 손해를 보기 때문이다.

매일유업에서는 제품 생산을 위해 들인 초기 연구개발비, 제품 생산 후 판매되지 않고 폐기처분한 제품 등을 포함하면 수억 원의 손실을 보고 있다.

만드는 과정도 만만치 않다. 특수분유 생산은 일반 분유보다 시간과 공정에서 5배 이상의 손길과 노력이 필요하다. 소량으로 생산이 되기 때문에 수작업으로 스티커를 분여 나가야 한다.

20년 이상 매일유업이 특수분유를 만들어온 단 한 가지 이유  

그럼에도 매일유업은 왜 20년 이상 특수분유를 만들어 왔을까? 그 이유는 창업주의 철학에 기반을 둔 매일유업의 가치체계 (CCMV)에 있었다. 

“이 세상에 단 한 명의 아이도 건강한 삶에서 소외되지 않아야 한다.”라는 매일유업 창업주 고(故) 김용복 선대 회장의 가치체계 아래 매일유업은 미션, 비전, 핵심가치와 핵심 역량을 세웠다.

그 결과 매일유업의 사명과 특수분유 생산은 직원들의 자부심이 됐다. 매일유업은 사명이 경쟁력이 되는 사례로 볼 수 있으며 기업의 진정성이 있는 사명 실천이 기업의 진짜 경쟁력이 되는 이유로 볼 수 있다. 

사명 발견을 위한 질문은 아래와 같다.

우리 회사가 존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우리는 고객에게 무슨 좋은 일을 해 주고 있는 것입니까?
우리 회사를 통해서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가치는 무엇입니까?
우리 회사가 사라진다면 고객은 무엇을 잃어버리게 됩니까?
우리가 지금 하고 있지는 않지만 궁극적으로 어떤 분야에서 어떤 존재가 되고 싶습니까?
우리는 고객에게 정말 무엇을 팔고 있습니까?

사명은 그냥 하는 말처럼 되면 안 되고 핵심 리더들이 거기에 동의를 해주어야 한다. 경영자 역시 기업의 사명에 대해 끊임없이 이야기해 줘야 한다. 

비전은 목표의식을 명확하게 해주고 소중한 가치를 주며 현재의 삶에 에너지를 부여한다.
비전은 목표의식을 명확하게 해주고 소중한 가치를 주며 현재의 삶에 에너지를 부여한다.

3. 비전은 눈에 보이도록 가시화하는 것

비전이란 현실성 있고 믿을 만하며 매력적인 조직의 미래상, 함께 공유할 미래의 꿈과 희망, 조감도, 우리는 진정 무엇을 원하는가에 대한 답, 조직이 도달해야 하는 종착지이며 현재보다 더 낫거나 성공적인 바람직한 미래를 자세하게 기술해 놓은 것을 말한다. 

비전은 목표의식을 명확하게 해주고 소중한 가치를 주며 현재의 삶에 에너지를 부여한다.

비전의 3가지 조건은 1. 무엇을 해야 할지 알게 된다. (知) 2. 가슴이 뛴다. (情) 3. 당장 해야 할 일이 있다. (意)가 있다. 

비전 발견 질문은 아래와 같다.

10년 후 우리 회사가 어떤 모습이 되어 있기를 원하십니까?
그때 회사뿐 아니라 우리 조직원 전체의 모습은 어떠합니까?
그때 고객이나 시장이 우리를 바라보는 모습은 어떠합니까?
그때 언론이 우리를 바라보는 모습은 어떠합니까?
경쟁자들과 비교했을 때 우리의 모습은 어떠합니까?

그다음은 바로 핵심가치다. 핵심가치는 ‘일하는 방식’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다.

핵심가치란 우리 공동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위기의 순간에도 지켜야 할 신념, 선택의 순간에 우선순위가 되는 일의 만족이나 성취감의 원천, 반복적인 행동양식이나 지속적인 믿음을 뜻한다. 

핵심가치·사명·비전의 관계(Core value=CEO, Misson & Member of Leader, Vision & Various Members)

핵심가치는 경영자 그 자체이다. 경영자의 핵심가치가 조직의 핵심가치가 된다. 사명은 핵심리더와 함께 공유하고, 비전은 전 직원과 함께 공유해야 한다!

핵심가치의 시작은 경영자의 가치로부터 시작된다.

핵심가치를 발견하는 질문은 아래와 같다.

우리는 어떤 가치를 소중히 생각합니까?
우리 리더가 반복적으로 강조하는 일하는 방식은 무엇입니까?
우리 구성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화는 무엇입니까?
우리가 지금의 모습이 되기까지 꾸준히 유지해 오고 있는 가치관은 무엇입니까?
우리 스피릿은 무엇입니까?
우리가 다른 회사와 차별점을 가진 신념이나 문화는 무엇입니까?
신입사원을 뽑을 때 특별히 추구하는 인재상이나 가치관은 무엇입니까?

핵심가치가 담긴 사진을 아크릴 액자·블라인드·현수막·인쇄물 등 다양한 형태로 기업 내 공간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다. 혹은 비전 포트폴리오에 핵심가치를 실천한 사례를 넣어 기업 홍보 혹은 소개 물로 활용할 수 있고 기업 홈페이지·블로그·유튜브·채용공고 사이트 등 온라인 매체에 기업을 소개할 수 있다.

핵심 역량이란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고객 가치에 기여하는 기능이나 지식 덩어리
핵심 역량이란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고객 가치에 기여하는 기능이나 지식 덩어리

핵심 역량에 기반하지 않으면 그저 빛 좋은 개살구일 뿐

핵심 역량이란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고객 가치에 기여하는 기능이나 지식의 덩어리를 말한다. 핵심 역량은 보이지 않는 뿌리와 같다. 기둥이 핵심 제품이나 서비스, 가지가 프로세스 잎사귀가 최종제품이라면 뿌리는 핵심 역량이다.

영속하는 기업이 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아래 3가지다.
1) 하나의 핵심 역량은 상품이나 서비스 경쟁력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침

2) 핵심 역량을 구축하는 것에는 많은 시간과 투자, 그리고 위험이 존재

3)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 시장 진입의 강력한 장벽으로 작용

SONY의 핵심 역량: 소형화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신속한 제품 개발 능력

소니의 워크맨, 디지털 데이프 레코더, 8mm 캠코더 등은 세계 최초로 개발된 소형화 기술의 대표적인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소니의 워크맨, 디지털 데이프 레코더, 8mm 캠코더 등은 세계 최초로 개발된 소형화 기술의 대표적인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소니의 워크맨, 디지털 데이프 레코더, 8mm 캠코더 등은 세계 최초로 개발된 소형화 기술의 대표적인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방수 가능한 스포츠 워크맨, 유아용 워크맨, TV 시청이 가능한 워치맨 등 계속적인 신제품을 출시하여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Canon의 핵심 역량: 광학기술, 정밀기계기술 및 첨단 전자 기술, R&D 조직
캐논은 기술적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카메라, 의료기기, 복사기, 팩시밀리 등 계속적으로 새로운 사업영역을 개척해오고 있다.

핵심적인 기술역량을 개발하고 확충하면서 다양한 관련 사업 부문으로 진출하고, 이러한 새로운 사업 부문으로의 진출은 새로운 핵심 역량의 개발을 가능케 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었다.

핵심 역량을 발견하기 위한 질문은 아래와 같다.

우리 회사의 고객 가치에 기여하는 기능이나 지식은 무엇입니까?
우리 회사의 핵심적인 기술이나 노하우는 무엇입니까?
고객들이 말하는 우리 회사의 차별적인 가치는 무엇입니까?
우리 회사의 핵심인재들이 가진 핵심 지식은 무엇입니까?

핵심 역량 중심의 다각화 전략 수립 절차
1단계(Developing the Profitable Core)
수익성 높은 핵심 역량을 발굴하라

2단계(Screening adjacencies of the Core)
핵심 역량의 주변 사업 대안들을 점검하라

3단계(Evaluating and Selecting adjacency)
사업 다각화 대안으로서의 주변 사업을 평가하고 선택하라

4단계(Implementing new adjacency business)
실행 계획을 마련하고 시행하라

위에 모든 것이 다 준비되었다면 비전하우스를 작성하면 된다. 비전하우스는 무형의 가치를 눈에 보이게 하는 방법이다. 핵심습관은 핵심가치의 행동화이며 문화캘린더는 핵심가치의 문화화다.

정리하자면 기업의 비전 수립 방법 비전하우스는 아래와 같다.

1. 사명-기업이 존재하는 이유이자 세상에 어떤 역할과 기여를 할 것인지 궁극적인 목적
2. 비전-“우리는 진정 무엇을 원하는가?”에 대한 답으로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자 구체적인 미래상
3. 핵심가치-기업 구성원의 행동과 판단의 우선순위가 되는 원칙과 기준으로 일관성을 가지고 적용되어야 하며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다
4. 핵심 역량-기업의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고객 가치에 기여하는 기능이나 지식의 덩어리

*본 기사는 국내 최초 OTT 플랫폼 가인지캠퍼스 ‘가치경영 기초세우기 조직가치의 기초, 비전하우스 작성하기’ 영상을 토대로 작성됐습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