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이 성공으로 연결되기 위해서 필요한 전제 조건? 개인의 커리어 성장과 학습이 팀과 회사의 성과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혼자서 성장하는 시대는 끝났다
조직의 목표와 얼라인 하라…나의 리더가 나를 서포터 할 수 있게 하라!
자신의 문제를 동료들에게 공유하라

4월 19일 그로플 백종화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상호작용에 대한 글을 게재했다. 아래는 백종화 대표의 글 내용이다.

성장이 성공으로 연결되기 위해서 필요한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가장 큰 것은 개인의 커리어 성장과 학습이 팀과 회사의 성과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스타트업에도 있고 대기업에도 있는 빌런 중 한 유형은 바로 ‘회사와 조직의 성과와는 상관없이 나만 잘 되면 돼.’라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의 특징은 ‘회사나 팀이 잘 되건 안 되건 상관없이 자신에게만 피해가 오지 않으면 된다.’라는 것이죠. 

그런데 우리가 비즈니스를 하는 동안 중요하게 여겨야 할 것은 ‘조직의 성과로 연결되지 않는 개인의 성장은 무의미 하다.’는 것입니다. 이유는 내가 다른 조직에서 일을 할 때도 이전 조직에서의 성과 기여가 가장 중요한 레퍼런스가 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고민해야 할 것은 ‘혼자서 성장하는 시대는 끝났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죠. 

제가 성장하던 시대에는 학교와 학원에서 공부하고, 집이나 도서관에서 문제집을 풀며 공부하는 것이 학습의 전부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혼자서 새롭게 찾아지는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학습할 수는 없는 시대입니다. 너무 빠르게 쌓여가고 있거든요. 그래서 저는 아래 5가지 원칙을 성장과 성공을 위한 방법으로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1) 조직의 목표와 얼라인 하라 
 내가 하고 있는 일이 팀과 회사의 어디에 기여하는지를 스스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내가 만들어 내는 결과물들이 조직의 성과에 어떤 기여를 하는지도 설명할 수 있어야 하죠. 이제는 내 일을 브랜딩 하는 시대이거든요. 

2) 나의 리더가 나를 서포터 할 수 있게 하라
 과거에는 리더가 구성원을 매니징 했지만, 이제는 구성원이 자신의 리더를 매니징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내가 하고 있는 일과 그 기여, 진척도와 장애물을 정기적으로 공유하고, 지원 요청을 받을 수 있는 것들을 찾아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것이죠. 리더 또한 구성원이 관리해야 하는 자원이 되는 것입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방법은 1 ON 1입니다. 정기적으로 리더와 1 ON 1을 할 수 있는 구조가 된다면 가장 큰 성장은 바로 구성원이 된다는 것을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네요. 

3) 자신의 문제를 동료들에게 공유하라
과업을 수행하면서 아무런 어려움이 없다면 그것은 내가 성장할 수 있는 과업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내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려운 과업, 처음 맡아보는 과업, 복잡한 과업들을 정기적으로 수행해 봐야 합니다. 그리고 이때는 내가 가진 지식과 경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시점이 되겠죠. 

이때 내 문제, 내가 모르는 것, 내 장애물을 동료에게 공유해 보세요. 그럼 그들이 가진 지식과 경험을 통해 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4) 자신의 지식을 공유하고, 다른 사람들의 지식을 공유 받을 수 있는  커뮤니티를 구성하라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지식과 경험을 공유 받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내가 가진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회사 안과 밖에서 편하게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학습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만들어 보세요. 실제 저는 HRD, 코치 그리고 스타트업 HR 커뮤니티 등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구하고, 공유하고 있거든요. 

5) 다른 관점을 공유해 줄 수 있는 멘토와 코치를 둬라
마지막은 나의 성장과 내 고민을 함께해 주는 외부의 멘토와 코치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외부가 꼭 회사 밖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나와 함께 일하는 팀이 아닌 그 외부의 멘토와 코치가 있다면 조금은 다른 관점을 공유 받을 수 있거든요. 그 과정에서 내가 몰랐던 것들을 알게 되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본 기사는 그로플 백종화 대표 페이스북 글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