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민 가인지캠퍼스 대표, ‘2020 경영전략 컨퍼런스’서 "경영자는 자신을 피해자로 보지 말고 창조자로 바라 봐야"

11월 15일 드림플러스 강남역에서 열린 ‘2020 경영전략 컨퍼런스’ 네 번째 강사로 가인지캠퍼스 김경민 대표가 ‘전략수립 W모델’에 대해 강의했다. 김 대표는 DT(Digital Transformation)가 시장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다며 강의를 시작하였다.

가인지캠퍼스 김경민 대표 ⓒ사례뉴스
가인지캠퍼스 김경민 대표 ©사례뉴스

김경민 대표는 언더100기업(직원이 100명 이하인 기업), 스타트업 방식의 경영 계획은 대기업과 다르다고 강조했다.

“스타트업 경영자가 경영 계획을 할 때에는 다음 세 가지를 주의해야 한다. 첫째, 정확한 예측 보다 가설 중심의 분석을 하라. 이는 자신의 비즈니스에서 가정을 가진다는 의미이다. 소비자에게 만족도를 조사하는 것이 아니라 방향에 대해 조사하는 것이다. 둘째, 연 단위 목표 보다 3개월 단위 목표 관리를 하라. 목표 관리에 있어서는 3개월 단위로 쪼개는 것이 유익하다. 셋째, 달성율 통제 보다 조직 문화와 습관 중심으로 일하라.

전략수립 W모델 ⓒ가인지캠퍼스
전략수립 W모델 ©가인지캠퍼스

김경민 대표는 “언더100 기업은 W모델을 따르면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2020 경영 계획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첫째 단계는 ‘전략검토 3CORES’ 단계이다. 이 단계는 기업, 경쟁사, 고객을 검토한다. 고객의 생소리를 통해 고객의 니즈와 욕구를 관찰해 새로운 기회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 고객들의 트렌드, 산업내 선두기업, 산업내 떠오르는 신생기업을 광산으로 삼아 관찰할 수 있다. 광산 발견이란 조직 시야를 뛰어 넘어 훨씬 앞서간 조직의 성공요인을 분석하여 적용점을 발견하는 것이다. 조직 피드백을 통해서는 문제의 원인, 해결 아이디어, 해결사를 발견할 수 있다.”

참석자들이 김경민 대표의 강의를 경청하고 있다. ⓒ사례뉴스
참석자들이 김경민 대표의 강의를 경청하고 있다. ©사례뉴스

“둘째 단계는 ‘기회탐색 4WAYS’이다. 고객 관점에서 신규 고객/시장 개발 전략, 기존 특정 고객층에서 새로운 고객층으로의 확장, 고객 다변화를 통한 상품의 확장 가능성을 검토할 수 있다. 채널관점에서 기존 판매 채널 외 새로운 판매 채널로의 확장, 온라인 오프라인 다양한 채널에서의 판매 가능성 검토, 다른 산업군의 판매 채널도 관찰할 수 있다. 프로세스 관점에서는 소비자의 요구에 부흥할 수 있는 프로세스 혁신방법을 고려, QCD(품질, 비용, 납기)영역에서의 개선 가능성 검토, 시작할 수 있는 작은 프로세스의 변화를 통해 변화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상품 관점에서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기존 상품의 변화 가능성 검토, 시장과 고객의 변화를 관찰하며 상품 변화의 기회 발견, 시장의 변화를 반영한 신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셋째 단계는 ‘3-6 VISION MAP’이다. 목표 란에는 산업의 특성에 맞게 중장기 비전의 기간을 설정, 1년 단위로 3년 비전 OR 2년 단위로 6년 비전 수립 가능, 매출, 수익, 질적인 수준의 목표 등을 작성할 수 있다. 핵심 사업란에는 우리가 하는 사업의 정의를 단계별로 작성한다. 핵심 고객란에는 핵심 사업에 직결되는 고객층, 각 사업의 단계별 반드시 만족시켜야 할 고객을 작성한다. 핵심 상품 란에는 각 사업의 단계별 핵심 고객을 겨냥한 상품, 전략적으로 어떤 상품을 통해 고객을 만족시킬지 고려한다.”

3-6 VISION MAP 샘플 ⓒ가인지캠퍼스
3-6 VISION MAP 샘플 ©가인지캠퍼스

 

“넷째 단계는 ‘경영 BOARD’이다. 목표 란에는 연간 목표, 양적 목표와 질적 목표를 고려하여 작성한다. 계기판 란에는 1년 동안 매월 관리해야 할 핵심 경영지표, 어느 정도 수준 이상이 되도록 매출, 원가, 고객수, 고객만족도, 매장수 등 관리해야 할 지표 선정하여 작성한다. OKR 란에는 3개월간 집중해야 할 목표와 핵심결과를 의미하며 분기별로 집중해야 할 과제를 OKR 방식으로 작성한다. 분기별 평가를 통해 집중해야 할 OKR은 변경 가능하다. 목표는 예측이 아니라 계획이다. 여기까지만 하면 경영 계획은 완료되나 실행까지 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다음 단계가 필요하다.“

“다섯째 단계는 ‘실행 CALENDAR’이다. 핵심습관 란에는 회사의 목표달성을 위해 반복적으로 해야 하는 행동이다. 리턴콜 습관, 인사 습관, 고객 확보 습관, 보고 습관 등 말로 외치거나 생각이 아닌 관찰 가능한 형태의 행동이다. 핵심문화 란에는 구성원들을 결속 시키는 우리 조직만의 문화, 산업의 특징, 전략의 연관성, 가치기반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작성한다. 캘린더 란에는 실행을 위한 경영 캘린더 내용이 들어간다. 시장과 고객 이슈를 파악하고, 시장과 고객 이슈를 고려하여 마케팅과 영업 일정 세팅을 셋팅한다. 집중할 목표에 따라 생산 및 프로세스 일정을 세팅하고, 조직문화 연관하여 가인지(가치, 인재, 지식) 일정을 세팅한다. 기획과 통제를 대체하는 것이 문화이다. 문화는 최상위 리더십이다. 문화를 잡는 것은 습관이다. 실행캘린더는 조직 습관을 통해 기업 문화를 형성하는 방법이다.”

실행 캘린더 샘플 ⓒ가인지캠퍼스
실행 캘린더 샘플 ©가인지캠퍼스

“물 들어 올 때 노를 저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미리 노를 준비해야 한다는 점이다. 사람을 키우는 것이 미리 노를 준비하는 행위이다. 경영자는 자신을 피해자로 보지 말고 창조자로 바라 보아야 한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