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00만 여성이 선택한 쇼핑앱 지그재그 운영사 카카오스타일
카카오스타일?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
심준용 부사장, 카카오스타일에 흩어져 있는 브랜드 정체성 전격 개편
심준용 부사장, 나를 표현하는 한마디?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관심이 많은 디자이너”
리브랜딩도 문제 해결의 과정→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할 때 좋은 리브랜딩이 될 수 있다 생각

3,500만 여성이 선택한 쇼핑앱 지그재그 운영사 카카오스타일 심준용 부사장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카카오스타일은 하나의 사이트에 4000개 이상 쇼핑몰과 브랜드를 모아 그중에서 개인화 추천으로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 ‘지그재그’에서 시작됐다.

이와 더불어 고객이 원하는 브랜드 세일 소식을 가장 먼저 알려주는 서비스인 ‘패션 by Kakao’와 AI 기술로 취향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 주는 ‘포스티’를 운영 중에 있다.

심준용 부사장은 카카오스타일 크리에이티브 부문장으로 처음 카카오스타일에 들어오게 되면서 흩어져 있던 브랜드 정체성을 전격 개편하는 작업부터 시작했다.

그는 개펀 초기 ‘영감’과 ’발견’을 정체성 키워드로 삼았고 ‘지그재그에 가면 스타일에 대한 영감을 얻을 수 있고, 원하는 스타일도 발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꾸준하고 일관성 있게 소비자들에게 전달했다.

또한 그는 누구나 새로운 트렌드, 스타일, 아이템을 발견하고 영감을 떠올릴 수 있도록 매거진 형식으로 스타일을 추천하고 소개하는 콘텐츠 전용 탭인 ‘발견’을 신설해 소비자들에게 보다 더 효과적으로 전달했다.

심준용 부사장은 5월 26일 가인지컨설팅그룹에서 개최하는 '제9회 경영전략 컨퍼런스'에서 '조직의 강점을 찾고 리브랜딩 하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실제 사례들을 통해 비주얼적인 브랜드 요소들을 만들어 가는 방법과 과정들에 대한 인사이트를 전달할 예정이다.

컨퍼런스에 앞서 심준용 부사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브랜딩에 등에 관한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다.

다음은 심준용 부사장과 진행한 인터뷰 내용이다.

Q. 나를 표현하는 한 마디는 무엇입니까? 부사장님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관심이 많은 디자이너’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픽 디자이너로 커리어를 시작해 미국 나이키, 애플, 구글 등의 회사에서 다양한 캠페인과 브랜딩 관련 작업들을 해왔고 작년 초에 15년 만에 한국으로 들어와 카카오스타일에서 크리에이티브 총괄을 맡아서 일하고 있습니다.   

Q. 브랜딩을 한다고 했을 때 디자인, 마케팅, 품질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이 필요한 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브랜딩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일관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브랜딩을 잘한다라고 생각하는 회사들이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았어요.

브랜드가 가진 가치를 일관성 있는 어조로 긴 시간 흔들림 없이 전달할 때 소비자 혹은 유저의 생각들이 조금씩 변하고 그들을 설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조직에 리브랜딩이 필요한 시점은 언제입니까? 어떤 신호로 리브랜딩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까?

기업들마다 각각의 상황이 다 다르기 때문에 특정 시점에서 리브랜딩이 필요하다고 일반화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만 명확한 이유가 있을 때 그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식으로 리브랜딩을 이용해 보라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리브랜딩도 문제 해결의 과정이고 그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할 때 좋은 리브랜딩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부사장님께선 이번 컨퍼런스때 ‘조직의 강점을 찾고 리브랜딩 하는 방법’에 대한 주제로 강의를 나눠주실 예정이라고 들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간략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제껏 다양한 조직과 여러 다른 컬처 속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했었습니다. 각각 다른 환경 속에서 제가 경험했던 애플, 구글, 카카오의 실제 프로젝트들을 케이스 스터디로 나눠보고 그 사례들을 통해서 제가 배운 점들을 공유할 생각입니다. 

Q. 어떤 고민을 가진 경영자가 들으면 좋을 강의입니까?

경영자라면 운영하는 브랜드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야 하거나 비주얼적인 브랜드 요소들을 어떻게 만들어가야 하는지 잘 몰라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꽤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제가 공유하는 실제 사례들을 통해 그 과정과 결과물을 보고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 컨퍼런스에 오시는 경영자와 조직원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제가 나눌 이야기가 사실상 대중에 많이 노출이 된 적 없는 미국 테크 회사들의 프로젝트들이기는 하지만 브랜딩이나 디자인을 잘 모르는 분들도 충분히 이해하기 쉬운 내용입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와서 재밌게 들어주시고 제가 공유하는 사례들을 통해서 오시는 분들의 현업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