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참치"라는 상표는 2017년에 무효심결이 확정되며 소급하여 무효가 되었습니다. 독도에서 잡힌 참치를 쓰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독도참치라는 명칭을 등록받았다는 이유입니다.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참치전문 프랜차이즈사업을 하는 가맹본부인 (주)독도참치가 2013년에 "참치전문간이식당업{독도근해에서 어획한 참치를 사용함}", 참치전문식당체인업{독도근해에서 어획한 참치를 사용함}에 대해 "독도참치"라는 상표를 등록하고 영업을 한 것입니다.그리고 가맹계약을 해지한 일부 가맹점주들이 독도참치 상표를 계속 사용하는 것에 대하여 사용하지 못하도
많은 분들이 '우리은행'을 이용하고 계실 겁니다. 그런데 이 우리은행이 상표권이 등록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은 알고 계신가요? 대한민국에서도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은행이 등록 상표의 중요성을 몰랐을리도 없을텐데 말이죠. 이야기는 2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우리은행은 상업은행과 한일은행의 합병으로 출범한 한빛은행이 2002년 우리은행으로 은행명을 바꾸면서 탄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은행 측에서는 2002년 상표출원 후 2004년에는 등록까지 받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우리’라는 단어가 문제인 것입니다. ‘우리’라는 단어는
어느날 너무너무 사용하고 싶은 브랜드명이 생겼다고 해보겠습니다. 그런데 상표검색을 해보니 똑같은 이름의 상표가 이미 등록되어 있었습니다. 포기해야 할까요? 타인이 먼저 등록한 상표를 뺏고 싶은 경우의 문제입니다. 연애할 때도 종종 이런 일이 일어납니다. 꼭 맘에 드는 사람은 애인이 있습니다. 해결방법은 연애 때와 비슷합니다. 기다리는 겁니다. 언제까지요? 둘의 사이가 아주아주 멀어질 때까지입니다. 정확하게는 그 상표의 소유권자가 상표 등록 후 3년 이상 사용을 안 할 때까지 입니다.상표제도 중에 '불사용 취소심판'이라는 제도가 있습
특허경영 : "현대 경영에 중요한 특허·상표 등 지식재산권 관련 지식·사례 소개를 통해 경영자들을 돕습니다"현대사회에서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특히 '특허 소송'이 벌어지게 되면 수십억원 규모의 돈이 오고 가며 이는 중소기업, 개인에게는 생존이 걸릴정도로 상당한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또한, 발명에 대해서 해외출원을 하게 되는 경우, 500~2000만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되어, 중소기업 등에게는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이때, 특허청에서는 중소, 벤처 기업의 지식재산 비용 부담을 분산, 완화하기
특허경영 : "현대 경영에 중요한 특허·상표 등 지식재산권 관련 지식·사례 소개를 통해 경영자들을 돕습니다"대규모 특허 분쟁 중 사람들이 흔히 인식하고 있는 예시로 삼성과 애플 사이의 특허 분쟁(7년)을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과 애플 사이의 분쟁 이전 시대에 훨씬 긴 16년의 기간동안 특허분쟁을 벌인 두 회사가 있습니다. 바로 카메라 분야에서 유명한 '폴라로이드'와 '코닥'입니다. 위 두 회사는 즉석 카메라 분야를 두고 특허분쟁을 벌였으며, 결론적으로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위 분쟁으로 인하여 두 회사가 망하게 됩니다. 오
상표의 가치는 어느 정도로 인정될 수 있을까요? 오래되고 유명한 상표라면 그 가치는 사실 한없이 올라갑니다. 코카콜라의 상표 가치는 700억 달러에 가깝다고 하지만, 우리에게 현실적으로 와 닿지는 않습니다. 다음의 예를 보겠습니다. 1968년에 비틀즈에 의해 설립된 애플 레코드는 사과 모양의 로고를 상표로서 등록합니다.그런데 1977년에 스티브 잡스는 애플컴퓨터를 설립하고 다음과 같은 사과 모양의 로고를 사용하기 시작합니다.이때 애플 레코드는 애플 일렉트로닉스(전자제품), 애플 필름즈(영화, 뮤직비디오), 애플 퍼블리싱(음반사),
특허경영 : "현대 경영에 중요한 특허·상표 등 지식재산권 관련 지식·사례 소개를 통해 경영자들을 돕습니다"TV 방송 프로그램을 보면 가끔씩 대대로 전수되는 비법 소스를 보유하고 있거나 특별한 조리법이 있는 맛집이 소개된다. 일반 시청자들 중에서는 위와 같은 조리법도 특허를 받을 수 있는지 의문을 표한다. 최근에 한 고객으로부터 받은 질문은 “떡 케익을 보호받고 싶은데, 보호받을 방안이 있습니까”였다. 이와 같이, 음식이 다양해지고 이에 대한 레시피가 다양해짐에 따라 이들에 대한 보호의 필요성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이때, 고려될
대법원은 지난 2001년 1월 12일 동양제과가 롯데제과의 '초코파이' 상표등록을 취소해 달라며 낸 상표등록무효 청구소송 상고심에서, ‘초코파이’가 누구나 쓸 수 있는 상표라고 판결했다. 오리온 초코파이를 가지고 있던 동양제과에게는 브랜드의 사형선고와도 같았을 것이다. 국내 처음으로 초코파이를 생산한 동양제과는 1974년 '오리온 초코파이'로 상표출원을 해 1976년 상표등록을 받았으나, 79년 롯데제과가 '롯데 초코파이'라는 상표로 등록하는 것을 제지하지 않았다. 그리고 롯데 초코파이가 성장하여 경쟁상대로 떠오르자, 1997년이
특허경영 : "현대 경영에 중요한 특허·상표 등 지식재산권 관련 지식·사례 소개를 통해 경영자들을 돕습니다"특허권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신규 기술을 개발하는 경우 대다수의 사람들이 특허 출원을 진행하거나 고려하고 있다. 한국의 특허출원 수가 전세계에서 5위에 해당하는 만큼 많은 수의 특허출원이 현재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특허권은 특허출원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특허청의 심사관으로부터 특허성을 인정받은 경우에 한하여 특허권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특허성이 인정되지 않는 경우 심사관은 해당 특허 출원에 대해 거절이
특허경영 : "현대 경영에 중요한 특허·상표 등 지식재산권 관련 지식·사례 소개를 통해 경영자들을 돕습니다"특허권, 디자인권, 상표권, 저작권 및 라이센스는 지식재산권(IP - Intellectual Property)의 각기 다른 형태입니다. 이들 사이의 미묘한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지식재산권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초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우선 특허는 발명가가 만든 발명에 대한 권리를 보호합니다. 발명가가 자신의 발명에 대해 특허를 받은 경우, 다른 사람이 그 발명품을 제작, 사용 또는 판매하는 것을 금지할 수 있는 권한을 20년
특허경영 : "현대 경영에 중요한 특허·상표 등 지식재산권 관련 지식·사례 소개를 통해 경영자들을 돕습니다"특허를 긴급히 출원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발명을 공개하기 직전인데 특허출원을 하지 않은 경우입니다.내일 시제품을 발표하게 할때, 논문을 내일 제출해야 할때, 기술자료를 내일 바이어에게 발표하거나 전달해야 할 때 등 입니다. 물론 발명의 공개 후에도 특허출원시 예외를 주장할 수 있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국가마다 인정범위가 다릅니다.일례로 스티브잡스는 아이폰의 바운스백 기술을 특허출원 전에 시연했다가, 독일에서 해당 특허를
특허경영 : "현대 경영에 중요한 특허·상표 등 지식재산권 관련 지식·사례 소개를 통해 경영자들을 돕습니다"고객 중에서 아직 등록되지도 않았는데 특허권을 행사하여 실시자에 권리주장을 할 수는 없는지, 특허등록전에 자신의 발명을 보호받을 방법은 없는지에 대해서 문의를 종종 받아왔다. 우선, 특허권은 등록된 후 발생하는 권리이다. 따라서, 누군가 내 발명을 무단으로 실시하고 있더라도 등록된 이후에 특허권 권리를 행사하여 침해 주장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위와 같이, 특허권이 등록된 후 발생하는 권리라면 특허 등록전에는 내 발명을 보호받
특허경영 : "현대 경영에 중요한 특허·상표 등 지식재산권 관련 지식·사례 소개를 통해 경영자들을 돕습니다" 최근 중국 상표브로커의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상표브로커란 타 업체의 인지도 높은 상표 또는 신규상표를 먼저 출원, 등록하여 원 권리자 또는 제3자에게 되팔아 부당한 경제적 이득을 취하고자 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선점유형에 따라 "개인 혹은 기업형 대량 선점 브로커", "현지 에이전트/협력업체", "현지 소매상형 브로커"로 나뉘며 이들은 보통 타국의 유명 연예인 명칭, 유명 방송 프로그램, 유명 프랜차이즈를 자국에
한국인들은 빨리빨리에 익숙하다. 엘리베이터를 타면 닫힘 버튼을 계속 누르는 것은 한국인들에게는 너무나 당연한 일이 되었다. 이러한 빨리빨리 문화는 특허에서도 마찬가지다. 특허 출원이후 등록 받기까지의 기간이 대개 1년반에서 늦으면 2년이상 걸리는데, 이를 고객들에게 말하면 대다수가 '특허 등록을 최대한 빨리 받고 싶은데 방법이 없느냐'라는 문의를 하고 있다. 특허 등록은 특허 출원을 하고 심사를 받은 후 그 심사에서 특허성을 인정받으면 허용되는 것이다. 이때, 출원인 입장에서 특허 등록받기까지 기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특허 출원
특허를 받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자신의 제품의 차별화가 아닐까? 비슷한 제품들이 경쟁하는 시대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마케팅에 투자해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거나 연구개발에 투자해 신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마케팅과 브랜드는 주로 상표에 관한 것이므로 이 글에서는 제쳐두자. 기업은 연구개발비를 투자해 새롭거나 개량된 기능을 갖춰서 자신의 제품을 차별화하려 한다. 성공하는 경우 시장은 그 제품에 열광하고 기업에겐 블루오션이 열린다. 그러나 곧 주변 기업들이 이를 모방하기 시작한다. 경쟁은 과열되고 시장은
최근 비즈니스 모델(BM)이나 새로운 플랫폼을 특허로 출원할 수 있냐고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다.새로운 비즈니스를 하려고 하는데, 기존에 없던 비즈니스 모델이므로 이것을 특허로 출원해서 이 분야를 독점하려고 한다거나 특허를 활용해서 투자를 받고 싶다는 문의다. 우선 비즈니스 모델은 특허를 받을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비즈니스 모델(BM)은 컴퓨터 기술과 결합한 경우에만 특허를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새로운 부동산 임대방식을 개발해서 시장에 내놓으려고 할 때, 특허를 받기 위해서는 웹서비스나 어플리케이션, 서버 등과 결합해
특허경영 : "현대 경영에 중요한 특허·상표 등 지식재산권 관련 지식·사례 소개를 통해 경영자들을 돕습니다"특허출원은 언제 해야 가장 좋을까? 많은 분들이 발명이 완성된 직후라고 생각하지만 안타깝게도 좋은 대답은 아니다. 전자제품을 예로 들자면, 하나의 전자제품이 개발되는 동안에도 수많은 단계가 존재한다. 크게 구분하면 제품의 기획, 연구개발(R&D), 시제품완성, 마케팅, 제품판매 등의 순이다. 우리나라 중소기업에서는 보통 시제품 완성단계에서 특허출원을 진행한다. 그러면서 며칠 뒤에 박람회에 참석을 해야 하니 특허출원을 서둘러 달
특허경영 : "현대 경영에 중요한 특허·상표 등 지식재산권 관련 지식·사례 소개를 통해 경영자들을 돕습니다" 브랜드의 가치기업에게 자체 생산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있다면 그 브랜드는 기업이 가진 가장 큰 자산 중 하나일 수 있다. 코카콜라라는 이름을 쓰지 못하는 음료수 회사와 애플이라는 이름을 쓰지 못하는 컴퓨터 회사를 생각해보자. 우리가 생각하는 코카콜라와 애플이라는 기업의 가치와 감히 비교할 수 있겠는가.브랜드의 효용은 판매자에게는 소비자가 경쟁사의 제품을 제치고 우리 제품을 선택하도록 도와준다는 것이고, 고객의 입장에서는 제품
특허경영 : "현대 경영에 중요한 특허·상표 등 지식재산권 관련 지식·사례 소개를 통해 경영자들을 돕습니다" 종종 정말 급하게 특허를 요청하는 기업들이 있다. 보증이나 대출을 받으려고 또는 정부과제 사업에서 특허를 활용하려고 하는 기업들이다. 그렇지만 특허는 출원하고 심사 받는 데까지만 보통 1년이 걸린다. 그리고 열개의 특허출원 중 아홉개는 최초거절이유통지가 나오기 마련이고, 이를 극복하는 데에 또 두세달의 시간이 걸린다. 그래서 그 급한 요청을 들어줄 수 없는 경우가 많아 안타까울 때가 많다. 그나마 등록까지의 기간을 당기기 위
회사를 운영하면서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너무나도 많다. 재무관리, 마케팅, 인사관리, 생산관리 등등. 이들은 기업들이 항상 신경 쓰는 항목이다. 그런데 지식재산권은 현재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위 관리항목에는 보통 들어가 있지 않다. 다른 중요한 일이 너무 많아서 일까.변리사로서 일을 하다 보니 국내 중소기업에서 지식재산권 관리가 되지 않아 안타까웠던 사례들을 많이 보았다. 그리고 그로 인해 기업들이 입은 손해는 결코 작지 않았다.내가 본 기업들은 특허에 너무 무지한 경우가 많았다. 그들은 출원기간을 놓쳐 특허출원을 못 하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