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브랜드로부터 배웁니다' 기획자로 일하는 저자가 담은 18가지 브랜드 이야기
첫 번째,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명확히 정립
두 번째, 적절하고 의미있는 방법 찾기
세 번째, 가장 자기답게 표현하고 완성해가기

지금 가장 핫한 브랜드들은 어떻게 고객의 마음을 흔드는가. 우리 브랜드는 자랑하고 싶은 브랜드인가. 자랑 싶은 브랜드로 브랜딩 하는 것에 관심이 있는가.

온라인 쇼핑몰, 백화점과 마트에 들어가 보면 수많은 브랜드들이 우리를 맞이하고 있다. 이중에서 일부러 찾아가서 구매하는 브랜드가 있고 그 브랜드의 행보를 따라가며 신제품이 나오길 기다리거나 갖고 나서 자랑하길 원하는 브랜드도 있을 것이다.

지금 시대는 제품의 기능을 넘어 브랜드 메시지와 브랜드 이미지가 제품 구매를 결정하는 시대이다. 당신은 어떤 브랜드를 사랑하고 있는가. 어떤 브랜드로 당신을 표현하고 있는가.

우리 모두에게 각인된 수많은 브랜드는 치열하게 '자기다움'을 완성해낸 결과물이다.  책 '브랜드로부터 배웁니다'에 브랜드 기획자로 일하는 저자가 좋은 관점과 태도를 알려준 18가지 브랜드의 이야기를 담았다.

[출처:위즈덤하우스]
[출처:위즈덤하우스]

저자는 브랜딩을 한 줄로 정의했다.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자신에게 가장 적절하고 의미 있는 방법으로 가장 자기답게 표현해가고 완성해가는 행위"

'자신'이라는 단어가 세 번이나 반복된다. 저자는 브랜드가 빛을 발하려면 나만이, 우리 브랜드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 자체로 충분히 훌륭하다는 네스프레소, 맥락 위에 존재한다는 발뮤다, 자기의 언어를 갖는 애플 등 브랜드 정의를 기반으로 세 가지 중요 포인트와 각 사례를 볼 수 있다.

1.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명확히 정립해야 한다.
발뮤다는 일본의 가전제품 브랜드다. 창업자인 타라오게는 자신과 발뮤다가 하는 일을 이렇게 설명했다. "저희에겐 머릿속에 떠오르는 아름다운 형태가 있습니다. 그럼 우리는 그것을 실현할 기능을 만드는 것이죠"

같은 선풍기를 보아도 물리적 제품이 아니라 자연에서 불어오는 바람의 형태를 구현하고 싶었다고 한다. 약 2년의 시간 동안 모든 날개의 형태를 분석해서 자연 바람의 형태를 구현하여 그린 팬을 개발하게 되었다.

2년 동안 고민하고 만든 이유는 머릿속에 떠오르는 아름다운 형태를 실현할 기능을 만든다는 가치가 명확했기 때문이다.

[출처:발뮤다]

2. 적절하고 의미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나이키가 존재하기까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는 브랜드 조던의 점프맨 로고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인물을 베이스로 하는 브랜드들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이름만 남고 인물에 대한 이미지가 옅어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조던이 은퇴한 이후에 태어난 지금 세대까지도 그의 가치관을 함께 공유하고 있다.

저자는 이런 현상이 가능한 이유로 '페르소나'를 꼽았다. 

조던이라는 사람을 토대로 하고 있지만 인물을 넘어서 더 높은 브랜드 페르소나를 만들었다. 조던을 '워너비'라는 페르소나를 통해 어린 시절 별 볼일 없어 보이던 한 소년이 자신의 노력만으로 성공해가는 모습, 그런 인생을 살고자 하는 야망가 자체로 페르소나를 정의했다.

브랜드 조던은 인물로 페르소나를 정해지만 그 이상을 넘어 새로운 페르소나를 부여했다. 나이키가 조던이라는 인물에게만 초점을 맞춰 정체성을 맞췄다면 잊히는 브랜드가 될 수도 있었다.  워너비라는 페르소나를 통해 적절하고 의미있는 방법을 찾았다.

3. 가장 자기답게 표현하고 완성해가야 한다.

브랜드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는 브랜드 '애플'은 특유의 감성을 갖고 있다고 사람들은 말한다. 디자인, 소재, 기능, 사용자 경험 중에서 특히 '애플만의 언어'가 이를 잘 표현하고 보여주고 있다.

애플은 기존에 없던 말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이 선택한 단어를 끊임없이 갈고닦으면서 힘을 실어간다.

'에어'라는 말은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제품이라는 것을 쉽게 인식할 수 있게 하고 '프로'는 전문가급 성능을 갖춘 고급 라인업이라는 것을 알게 해준다. 이처럼 애플은 단어와 언어를 통해 가장 그들답게 표현하고 완성해가고 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